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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전압기동기

by 호두핑 2024. 2. 12.

목차

    저전압기동기는 전동기가 기동 되는 동안 선로전압을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즉 이 방식은 전동기가 가동되는 동안 전류의 유입을 제한하는 것으로 저전압기동을 하는 데는 몇 가지 사항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이들 장치는 전전압기동으로서 자동이나 수동이건 간에 상관없고 수동인 경우에는 염가가 되나 다양하지는 못 합니다.

    농형전동기에 사용되는 수동 전전압기동기는 보상기로도 불리는데 쌍투스위치와 1개의 자동변압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동기에 전원을 공급하는 기동기의 위치는 자동변압기를 통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조작용 핸들은 전동기가 최대의 속도에 도달하게 될 때까지 이 위치에서 돌리게 되는데 손잡이를 RUN 위치까지 작동시키면 전전압이 걸리게 됩니다.

    스위치의 기능은 래치에 의해 RUN위치에 잇게 되는데 래치는 저전압 풀림장치 과부하장치 또는 수동트립이 되는 경우에 복귀가 됩니다. 일반덕으로 이들 장치는 한 박스 내에 설치되어 벽에 붙이도록 되어 있습니다.

    저전압기동기는 전동기에 따라 여러 형태가 있는데 기본적인 조건으로 저전압전원이 전동기에 접속되고 시간이 지난 후에 자동적으로 선로의 전전압이 전동기선로에 자동적으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1차 저항을 이용한 전동기에서 기동접점은 3개의 극을 가진 장치가 필요한데 직렬 저항소자는 선로로 이어지는 전동기와 접점 간에 연결되어 전동기 기동전류를 제한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 기동기의 구동접점 또한 3극으로 전동기에 전전압이 걸리도록 하기 위해 저항기와는 접속되지 않게 되어 있습니다.

    저전압기동기의 리액터형은 1차 저항제동기와 같은 접점배열로 되어 있습니다. 1차 저항의 기동기와 저전압기동기의 리액터형과 차이점은 저항 대신에 리액터가 쓰이는 것뿐입니다.

    저전압기동기에 자동변압기를 이용하는 데는 5개의 접점이 있어야 하는데 이 전동기에 접속된 접점은 자동변압기에 V결선방식으로 접속되어 있습니다. 이 기동기에서 구동접점은 3개의 접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동기에 전전압을 가하게 됩니다.

    위의 기능 외에도 자동 저전압기동기를 적당한 시간에 기동상태에서 구동상태로 자동적으로 전환시키는데 몇 가지 방법이있는데 대개 이러한 장치는 시간지연 계전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1차 저항이나 리액턴스기동기의 경우에 계전기는 구동접점 코일에 에너지가 있어야 하는데 자동변압기 기동기를 사용하는 경우에 계전기는 기동기 접점으로 회로를 차단시킨 다음에 구동접점으로 접속시켜야 합니다. 이러한 작동을 하는 시간지연 계전기를 사용하는 것을 정시간제어라 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때로 기동접점이 개방되도록 전류용계전기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전동기의 전류가 미리 정해진 값으로 떨어질 때 구동접점을 작동시키는 것을 한류제어라 합니다.

    저전압기동기에서 1차 저항이나 리액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전동기의 전류가 차단되지 않아야 하는데 자동변압기를 이용한 저전압기동에서 전류는 전동기에 전전압이 덜리기 전에 순간적으로 차단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저전압에서 전전압으로 전환될 때에 전류가 차단되지 않는 기동을 폐과도기동이라 하고 전동기가 선로에서 순간적으로 차단되어 전류가 흐르지 않는 기동을 개과도기동이라 합니다. 개과도기동형에서 전전압이 인가되는 순간에 정상전류의 2배 정도의 유입전류가 흐르게 되는데 이 서지 전류값을 과도전류라 합니다.

    이와 같은 제어기들은 저전압복귀, 상고장 또는 불완전한 순차보호와 같이 일부나 전부에 보호제어 기능을 가져야 합니다.

    제어기를 수동형이나 자동형을 선택하는 경우에는 여러 가지 사항들을 충분히 고려해야 하는데 수동장치가 설치될 경우에는 운전자가 적당한 위치에서 전동기를 감시해야 할 뿐만 아니라 작동상태도 확인하여 전전압이 인가되는 것을 정확히 판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정확한 판단이 곤란할 경우에는 원격회전 속도계를 설치해야만 운전자가 제어위치에서 전동기의 가속정도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저전압기동을 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은 2차로 제어되는 권선형 전동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농형전동기에서 1차 저전압기동을 하는 것보다 적은 기동전류로 큰 토크를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장치의 기동기는 전전압기동기가 1차 측에 연결되도록 한 것입니다. 이때 전동기의 2차 권선 즉 회전자는 수동이나 자동인 드럼제어기로 저항소자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배열의 또 하나의 장점은 기동전류제한 및 속도제어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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