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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기의 기동-저전압기동

by 호두핑 2024. 2. 10.

목차

    전전압에서 전동기를 기동시킬 때에는 변전실의 선로나 공장배선의 순간적인 전압강하 때문에 저전압기동이 거의 필수가 되나, 이러한 형태의 제어를 사용하는 것은 다른 이유 때문입니다.

    대용량의 기동기가 기동할 때는 기어, 회전날개, 도르래 결합장치 등에 심한 일그러짐과 충격이 발생합니다. 이렇게 부하가 과다하고 정격속도까지 도달하기가 힘들 때 저전압기동이 필요한 것입니다. 과부하를 기동시키는 벨트는 정격속도로 도달할 때까지 토크가 서서히 증가하지 않으면, 미끄러지는 (Slippage) 경향이 있습니다.

    저전압기동은 기동하는 동안에 원하는 전압으로 강하시키키 위하여 저항기, 자동변압기 또는 리액터 등을 사용합니다. 많은 전자장치가 기동전류와 기동토크를 감소시키는 데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전압강하에 의한 방법을 사용하더라도 기동 하는 데에는 지정된 전동기의 특성을 맞추어야 합니다.

    전동기 제작시에 알맞은 정격의 전동기를 선택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또 다른 저전압기동으로는 2차 측 제어인 복권 회전형 전동기가 있습니다. 전전압기동기는 1차 권선이나 회전자 권선에 직렬로 연결되어 기동전류나 토크를 감소시킵니다. 2차 측 제어장치는 가속이 필요한 경우에 저항격자를 단락 시키는데 전속도에서 모든 저항이 단락 되면 전동기는 농형전동기처럼 구동됩니다. 2차 측 제어장치의 장점으로는 기동전류가 감소하는 데 따라 속도제어가 된다는 것입니다.

    어떠한 방법이든간에 저전압기동에 사용되는 때에는 전동기토크 또한 감소하게 되는데 만일 전동기가 전선로에 연결된 상태에서 기동 할 수 없다면, 저전압 기동은 기동토크가 감소하기 때문에 작동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유도전동기 토크는 회전자전류의 제곱에 비례하므로 거의 선전류의 제곱에 비례하는 것이 됩니다. 만일 기동전압이 50% 감소하였다면 전동기의 전류는 정격의 50% 정도 감소하나 토크는 정격의 25%로 감소합니다.

    전전압기동을 하는 경우에는 기동조건에서 가속이 전혀 없거나 있게되어도 극히 적어야 합니다. 이는 전전압하에서 발생하는 전가속도가 이용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저전압상태 동안의 기동전류는 선로의 기동전류보다 적게 됩니다.

    전전압기동에서 전동기가 기동할 때 기동전류는 선로의 전류와 같게 되는데 이러한 기동의 형태를 증가기동이라 하고 이는 더욱 긴 시간 동안 선로로부터 필요한 전류의 변화율로 나타납니다.

    부분적으로 권선을 감는 농형전동기 기동과 농형전동기의 와이델타기동은 대체로 기동 할 때 증가한 값이 어느 범위에서는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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