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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기의 정지

by 호두핑 2024. 2. 11.

목차

    전동기를 정지시키는 데는 몇 가지 방법이 있는데, 전체를 정지시킬 때에는 전원리드를 빼어서 전동기를 정지시키거나, 때로는 일부분만 정지시켜야 할 때가 있습니다. 예로 크레인이나 기중기는 급정지를 시켜야 할 뿐 아니라 큰 부하를 잡고 있어야 할 때도 있고, 연마기 같은 기기에서는 급정지를 시켜야 하나 부하는 유지시키지 않아도 됩니다.

    정지는 수동이나 자동으로 하는데 자동정지는 리미트스위치, 플로트스위치 또는 다른 자동 신호장치 등에 의해 행해집니다. 수동으로 정지시키는 방법은 푸시버튼스위치 또는 기타수동작동용 신호장치로 합니다.

    정지시키는 일반적인 방법은 자기기동기인 경우에는 기동기 코일을 차단시키거나 정지버튼으로 접점을 차단시켜서 전동기를 선로와 차단시키는 것입니다. 전동기 정지는 신속하고 정확하게 해야 하나 부하를 계속 유지시켜야 할 필요가 없을 때에는 역전제동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자동역전 스위치를 사용하거나 역전기동기를 가진 역전제동 푸시버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두 경우에 전동기의 기동기는 개방되면서 순간적으로 역방향으로 되는 에너지가 생기게 되고 이로 인해 순간적인 역전작용으로 전동기는 정지하게 됩니다. 이러한 정지방식은 크레인이나 기중기 등에서는 부하를 계속 유지할 수 없기 때문에 사용될 수 없습니다.

    크레인이나 기중기 같은 장비에서는 부하에 따라 전동기의 회전이 정해지는데 이를 오버홀링부하라 합니다. 이때 이용되는 AC전동기는 대개 권선형으로 정지는 여러 단계로 감속되면서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감속은 오버홀링 부하를 없애는데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전동기가 선로로부터 차단되면 차단기로 부하에 연결된 전동기의 축을 정지시킵니다.

    DC전동기가 사용되는 엘리베이터, 기동기 또는 전기철도용 전동기와 같은 오버홀링 부하는 전동기가 부하에 의하여 회전하는 경우에 전동기를 AC발전기로 하여 에너지를 전원에 반환하여 제동시키는 회생제동으로 인해 서서히 감소되고, 이때 마찰되는 브레이크가 작동하게 됩니다.

    때때로 동기전동기가 회생제동으로 정지되기도 하는데 이것은 전동기의 리드에 저항을 삽입하면서 전동기에서 전원을 가하는 선로를 제거하는 것으로 전동기를 발전기로 변화시킨 것입니다. 저항이 발전기에서는 큰 부하가 되는 것이므로 전동기는 바로 정지하게 됩니다. 전동기가 정지할 때 발생된 전원을 방사시키는 저항장치는 알맞는 용량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이러한 정지방법은 저항기가 작동 중에 너무 가열되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정지용으로는 자주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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