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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어장치의 유지

by 호두핑 2024. 2. 14.

1. 계전기의 유지

대체로 전압용계전기의 유지는 미리 정한 값에 의해서만 유지되는 전동기의 기동기나 접촉자에 대한 경우와 같은 것으로 적은 전류에서 작동되는 계전기는 전력소비 또한 미소합니다. 이 적은 전력으로 기계적인 변경이나 구조적인 면에서 볼 때보다 완만하고 용이하게 작동하는 데는 상당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류용계전기는 접점이 닫히는 경우에 적당한 값의 전류를 공급받게 하면서 스프링장력이나 접점간격이 적당히 당겨지고 또 밀려지는가를 검사해야 합니다. 스프링장력의 변동과 접점표면의 피복은 당겨지고 밀려지는 값에 상당히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회로가 작동할 때 장비에 여러가지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작동되는 경우가 거의 없는 과부하계전기는 부식물, 먼지, 오물 등이 끼기 쉬운데, 필요한 때는 확실히 작동 할 수 있어야 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검사시에는 반드시 같이 하도록 해야 합니다. 적절한 장비가 있다면 과부하계전기가 작동하는가를 확인해 보도록 하기 위하여 주기적으로 작동시켜보면 좋습니다. 운전시의 숫자는 이 과부하계전기가 정해진 전류값에서 정확히 트립이 되는가를 알아서 과부하장치나 회로 자체로의 작동여부를 검사하도록 해야 합니다.

시간지연 계전기는 압축형이든 대시포트형이든 간에 이들이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는 경우를 보상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검사합니다. 대시포트형 계전기는 기관내부에 있는 불순물이 작동을 하는 데 영향을 줄 우려가 있기 때문에 기름탱크 내에 이물질이나 먼지 등이 있나를 검사합니다.

흔히 계전기접점은 차단되기 전에 붙는 형 또는 붙기 전에 차단이 되는 형이 있는데 이러한 때에는 스프링장력과 접점간격이 원하는 작동을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므로 적절히 검사하도록 해야 합니다.

 

2. 신호장치의 유지

대체로 신호장치는 기계적인 작동상태나 접점조건 등을 검사하는 경우보다는 유지하는데 편리합니다. 신호장치가 압력스위치나 진공스위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에는 작동하는 점에서 압력을 가해 접점이 닫히거나 개방되는 것을 확인해야 합니다. 접점면은 동산화물, 먼지 또는 기름 등으로 덮혀져 있는가를 검사하여야 하고 또 그 해당 압력범위 내에서 몇 번 작동시켜 보도록 해야 합니다.

플로트스위치는 부주봉이 휘거나 부주 안으로 물이 새거나 해서 고장이 나는 경우가 있는데 부주의 검사시는 부주봉과 부주스위치의 기계적으로 연결된 곳에 마모가 되었나를 잘 관찰하도록 하여 더 큰 고장이 나지 않도록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 물론 접점의 접속상태도 다른 신호장치와 같이 검사하도록 해야 합니다. 리미트 스위치가 제어계의 전부분에 있게 되면 장비의 작동상태에 따라 하루에 수없이 작동하기 때문에 많은 고장이 생기게 됩니다. 이 스위치 또한 접점면이나 스프링장력과 같이 베어링이 닳고 표면이 진동되기 때문에 기계적으로 닳아서 (납작해짐) 고장이 나게 됩니다. 리미트스위치의 고장방지 방법은 기계적인 상태와 전기적인 상태를 정확히 판단하여 기계적으로 불안할 경우가 생기면 교체해 주거나 수리를 하여 다른 장비에 미치는 영향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3. 브레이크와 클러치의 유지

브레이크 고장의 가장 큰 원인은 브레이크의 마모 때문입니다.

이러한 고장은 고장시에 교체나 수리를 함으로써 정기검사를 하는 경우에는 발생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브레이크 라이닝은 닳아서 위험한 상태가 되면 절대로 안됩니다.

브레이크 고장에 있어 두번째로 많은 고장은 전기적인 솔레노이드나 다른 작동장치가 브레이크 접촉부나 브레이크판에 잘못 조정되어 생기는 것으로 이러한 경우에는 적절히 기계적으로 배열이 되도록 조정해야 합니다. 잘못 조정할 경우에는 브레이크 솔레노이드에 있는 코일이 소손될 우려가 있는데 이는 자기회로가 적당히 흐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솔레노이드로 작동되는 클러치는 솔레노이드로 작동되는 브레이크와 같은 종류의 고장이 생기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장치의 검사와 유지방법은 앞에서 한 브레이크와 같은 방법으로 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