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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권전동기의 기동, 직류분권 복권전동기의 기동기

by 호두핑 2024. 2. 13.

목차

    직권전동기의 기동

    직권전동기의 수동용기동기는 접촉암과 탭저항기로 구성되어 있는데 핸들을 조정하여 단계적으로 저항기를 단락시켜 가면서 기동시키는 것입니다. 이들 모든 저항기가 회로에서 제거되면 전동기는 전전압이 인가됩니다. 손잡이는 유지코일에 의해 스프링의 장력에 반하여 RUN 위치로 오게 됩니다.

    유지코일은 전동기와 직렬로 연결되어 있고 이 코일은 굵은 전선으로 몇 회만 감아 전전동기에 전류를 흐르게 합니다. 부하가 감소되거나 격감되는 때에는 전류도 감소되고 제어암이 OFF 위치로 올 수 있도록 스프링이 작용하게 되는데 이 위치가 무부하 보호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유지코일이 전선로에 걸리게 되는 경우에는 알맞은 규격의 전선을 많이 감아 선로의 전류를 유입시킬 수가 있습니다. 공급전압이 격감되거나 차단되면 지지코일은 복귀되어 제어용 손잡이가 OFF 위치로 오게 됩니다.

    저항격자를 사용한 드럼제어기는 속도와 역전제어가 필요한 크레인, 엘리베이터와 기타 중부하기기 등의 대용량 직권전동기에 사용됩니다.

     

    직류분권, 복권전동기의 기동기

    속도제어가 필요하지 않은 때에 이들 전동기의 기본적인 기동기는 3개소 조정용기동기와 4개소 조정용기동기가 있습니다. 이들 기동기의 작동은 전압보호 장치가 없는 직권전동기의 경우와 같습니다.

    속도제어는 분권계자에 직렬로 저항을 연결시킨 것입니다. 정격속도 이상에서 사용되는 이러한 기동기에는 4개소 조정용기동기가 사용되는데 이때 전동기는 3개소에서 기동하는 기동기와 같은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이때 계자저항기는 정격속도 이상에서 조정됩니다. 수동속도제어기는 기준속도의 이상이나 이하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데 2개의 탭이 있는 저항기에 기계적으로 연결된 기동기를 전기자에 연결하면 저속도용이고 계자에 연결하면 고속도용입니다. 전기자저항은 보통 연속시간정격이 됩니다.

     

    DC역전기동기

    DC전동기의 역전은 전기자나 계자권선에 흐르느 전류의 방향을 역전시킴으로서 가능하네 양 권선이 역으로 되는경우에는 바뀌지 않습니다.실제로 4개소에서 기동되는 기동기는 쌍극쌍투 스위치를 사용하여 전기자의 위치를 바꿀 수 있습니다.

    드럼제어기가 역전속도 제어기로 사용되면 정지에서 회전방향으로 되고 정방향이나 역방향이 될 수 있도록 필요한 상태에 따라 전기자의 접속방향을 바꿀 수 있게 됩니다.

     

    자동DC제어기

    DC제어기에서 자동제어기는 접점을 수동용 암으로 바꾸어 사용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수도엦어기와 같게 됩니다.

    기동시에 탭에 부착된 저항기는 전동기가 일정속도에 도달하게 되면 단락이 되어야 합니다. 계전기 접점이 기동저항의 각 면에 접촉이 되었다면 저항이 단락되었다는 것입니다.

    기동용계전기의 코일이 선로에 연결이 되었다면 이때 계전기는 시간지연 계전기가 도며 이때 한시 가속제어가 됩니다. 기동용계전기에 코일이 전기자 양단에서 걸리면 전기자전압이 변화하게 됩니다. 이들 계전기가 전압의 임의의 값에 알맞게 조정된다면 이때는 역기전력 가속제어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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