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에서 저출산을 극복하기 위해 수많은 혜택을 주는 프로젝트를 한다고 하는데 육아와 출산에 관심을 갖게 된 최근에야 이 사실을 알게 되어 다른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까 싶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
양육자의 행복을 중심으로 2022년 서울시에서 발표한 전국 최초의 종합계획인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프로젝트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저출생 극복을 목표로 하며, 양육자뿐만 아니라 청년, 신혼부부, 난임부부와 같은 예비 양육자를 포함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지원합니다.
비전과 목표
- 비전: 양육자와 아이들이 행복하게 성장하는 서울을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 목표: 2대 분야, 20개 핵심과제를 통해 저출생 극복을 실현합니다.
응원
탄생응원 (10개)
1. 예비양육자 지원
-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 난자동결 시술비용 지원
- 공공시설 활용한 결혼식
- 청년, 건강한 밥상
- 청년공감 릴레이 토크 콘서트
2. 임산부 지원
- 임산부 교통비
- 서울형 산후조리경비
- 출산맘 몸·마음 토탈케어
- 첫 만남 이용권
- 다태아 자녀안심보험
육아응원 (10개)
- 가정 돌봄 공백 지원
- 영유아 보육 질 제고
- 초등 돌봄 강화
- 아이의 건강성장 지원
- 양육친화 주거 지원
- 양육친화 일·환경
- 기업문화 확산
- 서울우먼업 프로젝트
- 부모급여 등 양육자 경제적 지원
4. 추진전략
- 맞춤 생애주기별 맞춤형 정책
- 공감 양육당사자, 전문가 다양한 의견 반영
- 시·구·기업·연구기관 유기적 협력체계 구축
지원내용
1. 예비양육자 지원내용
-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서울시에 거주하는 난임부부가 대상입니다. 소득과 상관없이 총 25회의 난임 시술비를 지원합니다.
- 난자동결 시술비용 지원: 임신 확률이 높은 여성을 대상으로 건강한 난자 동결을 위해 시술비의 50%, 1인당 최대 200만 원을 지원합니다.
- 공공시설을 활용한 결혼식 지원: 서울시 주요 시설에서 결혼식을 올릴 수 있는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표준 가격 안을 마련하여 실속 결혼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청년을 위한 건강한 밥상 제공: 청년 1인 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소셜다이닝 프로그램을 통해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합니다.
- 청년공감 릴레이 토크 콘서트 개최: 결혼과 출산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한 행사로, 청년들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2. 임산부 지원내용
- 임산부 교통비 지원: 임신 3개월(12주 차)부터 출산 후 3개월 이내의 임산부가 대상입니다.
- 서울형 산후조리경비 지원: 서울에 거주하면서 출산한 산모들은 소득기준 없이 모두 출생아 1인당 100만 원 상당의 바우처를 지급받습니다.
- 출산맘 몸·마음 토탈케어 제공: 출산 후 건강한 산후 회복을 지원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첫 만남 이용권 제공: 아동당 200만 원이던 첫 만남 이용권은 둘째 아이 이상은 300만 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
- 다태아 자녀안심보험 제공: 다태아는 무료로 자동 가입하는 다태아 안심보험을 지원하며, 응급실 내원비, 골절 화상 수술비, 입원비 등 17개 항목에서 최대 3,000만 원을 보장합니다.
3. 육아응원 지원내용
- 서울형 아이돌봄비 등 가정돌봄공백 지원: 12세 이하 아동 가정에 총 100억 원을 투입해 연간 1만 명 규모로 지원합니다. 손자녀를 돌보는 조부모에게 월 30만 원의 돌봄비를 지원하며, 소득제한 기준(중위소득 150% 이하)도 폐지할 예정입니다.
- 모아어린이집 등 영유아 보육 질 제고: 서울시에 거주하는 영유아를 둔 가정이 대상입니다.
- 키움센터 등 초등돌봄 강화: 서울시에 거주하는 초등학생을 둔 가정이 대상입니다.
- 아이의 건강성장 지원: 서울시에 거주하는 아동을 둔 가정이 대상입니다.
- 신혼·양육친화 주거 지원: 서울시에 거주하는 신혼부부나 양육자가 대상입니다.
마무리
이러한 지원들은 서울시가 저출생 문제를 해결하고,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한 것입니다. 자세한 사항과 신청은 서울시의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